국내 브루어리 디자인 인식 설문조사
양조장은 전달하는 바를 로고에 담고자 한다. 정체성과 비전, 전달하고 싶은 가치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 로고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양조장들이 로고 제작에 있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게 된다. 설문에 응답한 양조장의 로고 제작은 외부 제작 업체에 의뢰했다는 응답이 16개였으며, 전체의 45.7%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내부 제작이 13곳으로 37.1%였으며, 지인에게 의뢰했다는 대답도 6곳, 17.1%로 뒤를 이었다.
양조장 로고 디자인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디자인의 중요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관한 조사는 대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조장 운영에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0점 만점 기준)
로고만큼 중요한 것이 상표등록이다. 상표등록 여부에 대해 전체의 71.4%가 등록을 했다고 답했지만, 28.6%에 해당하는 10곳이 현재 상표등록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중 5곳은 향후 상표 등록 예정이지만, 가능하지 않거나 반려된 경우도 3곳이며,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답한 곳도 2곳이었다.
양조장 명칭을 상표등록 했습니까? 양조장 명칭을 상표 등록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실제로 상표 등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점수 척도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수 분포로 볼 때 디자인의 중요도보다 다소 점수 분포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 법적인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상표 등록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0점 만점 기준)
응답한 양조장 중 77.1%는 디자인이 곧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면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17.1%가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영향을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 꼽았다. 기타 의견 중에는 단순히 소비자 선호도나 브랜드 정체성뿐 아니라 업계의 발전과 인식 개선 역시 중요한 사항이라는 의견, 본질적인 제품이 디자인보다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크래프트 맥주 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정체성과 가치 등 무형적인 인식의 요소가 중요하게 작동한다. 단순히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맥주에 의미를 담기 때문이다. 그러한 면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은 규모나 자본력 면에서 영세한 수준이다.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비용을 크게 지출하거나 디자인 전담 부서와 인력의 비중을 크게 가져갈 수 없다. 이러한 면에 대해서 실질적인 현장의 상황을 살펴보기 위한 설문도 진행했다.
실제로 응답한 브루어리 중 전담 부서 또는 담당자가 없다고 대답한 곳은 전체의 절반이 넘는 19곳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 영역에 연평균 지출하는 비용으로는 연간 1천만 원 이하라고 답한 곳이 전체의 60%,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 이하라고 답한 곳이 20%로 디자인 영역에 대한 지출이 매우 적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회사에 디자인 전담 부서 또는 담당자가 있습니까? 디자인 영역에 지출하는 연평균 비용은 얼마입니까?
실질적으로 디자인 작업 소요가 있을 때 대표자가 직접 제작하거나(17.1%), 담당 직원이 아닌 내부 직원을 통해 제작(11.4%)하는 등 디자인 영역의 지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들이 대답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또한 직원을 두는 것보다 외부업체에 의뢰하는 등의 방법(34.3%)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비해 내부 담당 직원 또는 부서가 제작하는 경우는 전체의 1/3에 못 미친 31.4%로 나타났다.
디자인 작업 소요가 있을 때 어떻게 제작하나요?
현재 디자인 전문인력 보유 상황이나 부서의 구성이 충분치 않다고 인식한다면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거나 지출을 늘려 디자인 영역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향후 디자인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전체의 절반 이상인 54.3%가 향후 디자인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라는 대답이 25.7%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디자인 영역에 대한 지출 확장 계획에 있어서는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 있다는 대답보다 높은 71.4%가 디자인 영역에 지출을 늘릴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직접적인 채용으로 이어지기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향후 사업 확장이나 매출 증가가 이루어질 때 추가적인 디자인 전문 인력의 채용이 있을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도 볼 수 있다.
향후 디자인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 있습니까? 디자인 영역에 지출을 늘릴 계획이 있습니까?
추가로 현재 회사에 디자인 전담부서가 없다고 답한 19개의 회사 중 11개의 회사에서 향후 디자인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19개의 회사 중 14개의 회사에서 향후 디자인 영역에 지출을 늘릴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현재 디자인 전담 부서가 있는 16개의 회사 중 8개 회사에서 향후 디자인 전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 있으며, 11개의 회사가 향후 디자인 영역에서 지출을 늘릴 계획이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응답은 현재 크래프트 맥주 시장이 성장하고, 양조장이 증가하면서 제품뿐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양조장 및 제품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산업이 형성되면서 경쟁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회사의 성장과 매출 증대를 위해 브랜드의 정체성과 제품의 이미지와 같은 시각적 마케팅 수단이 일반 소비자를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 수는 120여 개에 이른다. 2019년 말에는 130여 개가 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짧은 시일 이내에 200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는 시점이다. 크래프트 맥주가 작게는 개별 양조장 단위의 성장에서부터 넓게는 시장 전체의 성장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수단이 필요하다. 맥주 산업 역시 맥주를 양조한다는 면에서 제조업이다. 제품의 품질은 당연히 높아져야 하며, 이를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에 우수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담아 전달해야 할까? 어떻게 해서 사람들을 크래프트 맥주의 소비자로 만들 수 있을까? 크래프트 맥주가 안정적으로 성장해가기 위해 시장 참여자들이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중 한가지 영역이 바로 디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