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항창 음료 장비 회사 인터뷰
프리미엄 양조 장비 산업을 위한 도약 상하이 항창 음료 장비 회사 인터뷰
: 토미 자오와 함께
국내 수제 맥주 산업이 커지면서 양조장비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큰 생산 규모와 합리적 가격을 무기로 갖춘 중국 장비 업체들의 성장세가 주목된다. 중국 내 맥주 양조 장비 회사들의 대다수는 지난과 상하이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국내 브루어리 사이에서는 지난 지역의 장비가 조금 더 우세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상하이에서 온 항창 음료 장비 회사가 KIBEX를 통해 한국 시장에 첫 출사표를 던졌다. 그들을 만나 맥주 양조 장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물어보았다.
상하이 항창 음료 장비 회사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항창은 중국 상하이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수단을 갖추고 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 양조와 발효 장비, 압력 탱크, CIP 시스템, 케그 세척기, 스테인레스 강철 주류 탱크 및 관련 피팅과 정화조 장비 등 양조에 관련된 모든 장비 생산을 전문적으로 다루죠. 항창의 모든 제품은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우수함을 인정받았습니다. GEA와 바카디 같은 세계적 브랜드가 저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항창의 강점은 24시간 온라인 상담 서비스로 세계 어디에서나, 언제든지 영업팀과 상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숙련된 연구개발팀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설계부터 완성까지 원하는 양조 시설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일괄 수주 계약부터 온라인 교육까지 모든 프로그램을 갖췄고, 특히 프로젝트의 초기 설계 단계를 비롯해 장비를 실물로 보고 직접 테스트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우리는 ‘과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밀한 관리, 체계적인 생산, 효율적인 제품 성능, 집중적인 생산 시스템, 그리고 더 큰 시장을 위한 고품질의 제품 개발까지 지속가능한 품질과 생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사고와 경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창은 훌륭한 커스텀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커스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 맥주의 공식은 모두 다릅니다. 양조사마다 양조 방식에도 차이가 있고, 각기 다른 스타일의 맛과 개성을 강조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브루어리는 저마다 색깔과 취향을 표현해낼 수 있는 커스텀 장비를 필요로 합니다. 서로 국적이 다른 전 세계 양조사들의 니즈와 지역 및 문화적 특성,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상황과 브루어리의 규모, 예산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장비와 제품 구성이 달라집니다. 또한, 장비 업체의 기술적 전문성과 브루어리의 경험적 고민을 어떻게 서로 보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는 필수적입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브루어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세세한 요구 사항을 반영한 커스텀 장비를 생산합니다. 정교한 커스텀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브루어리 또한 스스로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게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가 할 일의 핵심은 브루어리로 하여금 양조 장비나 비품에 대한 소모적이고 반복적인 지출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양조 비용을 절약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다 더 정교하고 튼튼한 장비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브루어리와 소비자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크래프트 맥주 산업을 확장하는 데 기여한다고 봅니다.
항창의 소규모 양조 장비가 중국 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규모와 대규모 양조 장비의 차이점과 강점은 각각 무엇인가요?
소규모 양조 장비는 가격이 낮고 비용이 덜 들기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대규모 양조 장비에 비해 시스템 조작이나 제어 방식이 단순하기도 하고요. 당연히 소규모이기에 생산할 수 있는 배치의 양은 적습니다. 새로운 타입의 맥주를 만들고 싶거나, 새로운 맥주 레시피를 실험한다면 소규모 시스템이 편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시스템은 비용이 많이 드는 대신, 자동화 기술이 더 많이 탑재되어 있고 한 번에 생산할 수 있는 배치의 양도 많습니다. 하지만 새롭거나 도전적인 스타일의 맥주 양조를곧장 시도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규모 시스템으로 실험적이고 새로운 맥주를 만들어 본 뒤, 더 큰 단위의 배치로 확장해 가길 권장합니다.
현재 중국의 크래프트 맥주 시장 트렌드는 어떤가요?
중국은 거대한 인구에 기반한 강력한 소비 시장을 가진 나라입니다. 그리고 천 년이 넘는 양조 문화가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중국 인구의 소비력이 커지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는 데다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기 시작하면서, 중국 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 또한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죠. 갈수록 내수 시장도 더 엄격하고 정밀한 고품질의 맥주와 그를 뒷받침할 프리미엄 양조 장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커질수록 질 낮은 맥주와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는 제품들은 소비자로부터 빠르게 외면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소비자의 안목과 진정성을 믿습니다. 또한 현재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인공 지능 기술과 과학 산업이 중국의 맥주 장비 산업에 도입되어 향후 크래프트 맥주 산업을 혁신적이며 고도화된 자동화 방식으로 이끌어 가리라 예상합니다.
한국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 대한 예측은?
한국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잠재력은 대단합니다. 한국 내 크래프트 맥주 브루어리의 수가 크게 늘면서, 전반적으로 양조 기술과 소비를 비롯한 시장 규모가 점점 더 빠르게 무르익으리라 예상합니다. 그렇게 되면 크래프트 맥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겠죠. 이번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양조 장비 업체를 비롯해 한국의 브루어리와 양조사들, 맥주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과 언론에 항창의 제품과 우수한 기술력을 직접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한국 내 새로운, 혹은 성장하는 브루어리와 손잡고 다채로운 크래프트 맥주의 생산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크래프트 맥주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브루어리나 양조사들이 장비 업체에 요구하는 기대가 점점 높아지는 게 느껴집니다. 커스터마이징의 경우 매우 개인적이거나 디테일하고, 특별하기까지 한 요구들이 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전통적인 상업 맥주들이 전체 시장의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맥주 산업이 발전할수록, 즉 맥주를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인구와 구매력이 동시에 커져갈수록, 훨씬 더 다양하고 정교한 스타일의 맥주와 새롭고 혁신적인 맛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양조 장비 회사들은 점점 이런 흐름을 빠르게 주시하고 다양한 기술과 협력하여 브루어리와 소비자들의 필요에 맞는 고도화된 장비개발과 생산을 필요로 할 것이라 봅니다.
앞으로 항창이 소개할 흥미로운 기술이나 디자인이 있나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원격 제어 기술’입니다. 최신 정보 전송 기술과 결합해 양조사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맥주 양조의 전체 과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두 번째는, 정밀 테스트 도구를 이용해 맥아즙을 끓일 때 생기는 거품의 양을 감지해 가열 세기와 시간을 조절하는 양조 기술입니다.
EDITOR_조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