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회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 맥주 시장의 성장과 다양성이 한자리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맥주 산업을 한눈에
제5회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Korea International Beer Expo 2023, KIBEX)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19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5회째를 맞은 KIBEX는 2023년 4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됐다. KIBEX는 국내 유일의 맥주산업 전문 전시회로 3년여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도 매년 개최되며 비즈니스 박람회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KIBEX는 맥주 재료와 양조 장비 및 설비 기업부터 양조장, 수입 및 도매사, 프랜차이즈, 서비스·교육·미디어 기업에 이르기까지 산업 밸류 체인의 모든 비즈니스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내 유일 맥주산업 전문 박람회로, 국내외 맥주·주류 분야 전문 전시 컨벤션 기업인 GMEG(지엠이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주한 미국대사관 농업무역관(US ATO), 캐나다대사관, 한국수제맥주협회, 일본크래프트맥주협회, 한국주류안전협회가 후원했다. 또한 이번 KIBEX 2023는 글로벌 효모 기업인 프랑스의 퍼멘티스(Fermentis)와 세계 TOP 맥주 양조장비 기업인 브라우콘(BrauKon)이 전시회 공식 스폰서 기업으로 참가했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는 미국, 캐나다의 국가 공동관과 함께 한국수제맥주협회(Korea Craft Brewers Association: KCBA) 공동관이 운영 되었으며, 군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군산에서 제조된 맥아로 군산에서 양조되는 맥주를 홍보하는 부스를 운영하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맥주 재료의 가능성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지난해 8개국의 120개사가 참가해 200 부스 규모로 꾸며졌던 KIBEX는 2023년 10개국의 189개사가 참여해 전년대비 약 57.5% 늘어났다. 이 중 해외 참가 기업은 73개사로 전체 참가사의 약 38.6%를 차지해 KIBEX가 국제적인 박람회로 발돋움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부스의 수도 전년대비 50% 증가한 300부로 구성됐다. 팬데믹이 종료되며 국내 맥주 시장에 활기가 늘어날 것이라는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가 반영된 결과다. 또한 등록 바이어 수는 2,500명 이상을 기록했으며, 전시회를 방문한 참관객들도 크게 증가했다. 팬데믹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9,772명이 방문한 지난해에 비해 약 85.8% 증가하며 18,161명이 이번 박람회를 방문했다.
국내 양조장도 27개사로 역대 최대의 참여를 기록했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회원사들 중 6개의 양조장과 함께 협회 공동관을 마련해 참가했으며, 전시회 마지막 날인 4월 8일 메인 스테이지에서 열린 ‘Beer Master Class’에서는 무알콜 맥주와 산업, 맥주 제조면허하에서의 RTD 생산, 국내 크래프트 맥주 산업에서의 브랜딩과 디자인, 새로운 로컬 맥주의 스타일을 주제로 한 강연과 함께 맥주의 재료를 주제로한 테이스팅 클래스, 감자 아일랜드의 새로운 브랜딩 전략에 관한 콘퍼런스를 열었다.
주류 수입 및 유통사들도 자신들이 취급하는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국내외 참가사들은 길었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힘들었던 시간을 타계하고, 비즈니스 관계자와 소비자를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시장을 개척하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팬데믹 상황이 종식된 올해에는 그 동안 한국 방문이 원활하지 못했던 해외 업체의 참가와 바이어들의 방문이 크게 증가했다. 앞선 KIBEX에서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며 참가해왔던 미국은 주한미국대사관 농업무역관(USATO)과 양조자 협회(Brewers Association: BA)는 공동관을 마련해 36개 양조장의 맥주를 소개했으며, 밥 피스 BA회장, 스티브 파(Steve Parr) BA 수출담당 매니저가 직접 KIBEX에 참가했다. 주한캐나다대사관은 브리티시 컬럼비아와 알버타 주정부와 함께 7개 크래프트 브루어리의 맥주, 6개의 양조장에서 생산된 위스키, 진, 리큐어 등을 선보이는 공동관을 마련해 운영했다. 이와 함께 중국, 독일 등의 유명 맥주 장비 제조업체, 패키징 관련 기기 전문업체도 참여했다. 특히, 팬데믹으로 인한 시장 환경 변화로 캔, 병 등과 같은 소용량 패키징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패키징 관련 업체의 참여가 증가했으며, 바이어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KIBEX 2023은 맥주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전통주를, 와인, 크래프트 주류 및 음료 기업들도 전시에 참여하며 품목과 경계를 확장해 ‘드링크 서울(Drink Seoul)’로 리브랜딩 하면서 주류 및 음료 업계가 다른 분야와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장이 펼쳐졌다.
부대행사도 풍성하게 열렸다. 국제 맥주 콘퍼런스 (Korea International Beer Conference: KIBCON)에서는 밥 피스 미국 양조자 협회 회장은 국제 맥주 콘퍼런스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3일간 20여 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맥주시장과 트렌드 세션에서는 밥 피스(Bob Pease) 미국 양조자 협회 회장, 유스케 야마모토(Yusuke Yamamoto) 일본 크래프트 맥주 협회 회장, 이인기 한국수제맥주협회(Korea Craft Brewers Association: KCBA) 회장 등 한미일 크래프트 맥주 협회 회장이 각국의 크래프트 맥주 역사와 트렌드를 주제로 연사로 나섰다. 이와 함께 미국 최대 홉 생산 기업인 야키마(Yakima Chief Hops), 글로벌 효모 기업인 퍼멘티스(Fermentis)와 맥아 생산 기업인 바이어만(Werermann)은 KIBCON에서 센서리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문 지식을 전달했다.
국제 맥주대회(Korea International Beer Awards: KIBA)도 다시 개최되었다. 2020년 국내 44개 브루어리의 251개 맥주가 79개 카테고리에 출품되었으나 이번 대회에서는 14개국 69개 브루어리의 322개 맥주가 88개의 카테고리에 출품되며 규모와 다양성의 면에서 성장했다. 출품된 맥주는 세계 3대 맥주대회 맥주 심사위원들 중 16개국 38명의 심사위원들이 4월 5일과 6일 양일간 출품 맥주를 엄격한 기준으로 심사했다. KIBEX 이틀째인 4월 7일 개최된 시상식에서는 30개의 금메달, 47개의 은메달, 52개의 동메달 등 129개 맥주가 수상하게 됐다.
이번 KIBEX는 오랜 팬데믹으로 인한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침체가 끝나고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는 시점에서 개최되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KIBEX는 맥주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문 전시회의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었던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도 KIBEX에 참가가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우리나라 크래프트 맥주 시장의 새로운 도약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KIBEX는 맥주 산업의 비즈니스 플랫폼이자 소비자 니즈를 직접 청취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서 발전해 나갈 것이다.
Editor: Myungjae J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