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아일랜드!
브루어리 탐방
맥주 양조장 이름을 듣고는 아주 독특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궁금했다.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떤 맥주가 있는지 만나고 싶어서 강원도 춘천에 있는 감자 섬으로 달려갔다.
전혀 양조장이 있을 만한 자리가 아닌 건물에 노란색과 파란색을 주로 사용한 간판에 Gamja Island라고 적어 놓지 않았으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겠다.
대학을 졸업한 지 얼마되지 않은 두 젊은 청년 김규현, 안홍준 공동창업 한 감자아일랜드는 그들이 대학 졸업반 때 수업 과제로 제출한 프로젝트 이름이었다고 했다. 졸업하기 전에 재미있는 추억하나 만들어 가자라는 심정으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신청했다고 한다. 캡스톤 디자인은 산업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 과정인데 이들은 맥주 양조장을 기획, 설계하여 제출했는데 강원대학교 전체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130개 팀 중 1위를 차지하며 감자 맥주를 실제 사업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강원대학교 독어 독문 학과니까, 강원도는 감자! 독일은 맥주! 감자 맥주를 만들어보자!‘라는 아이디어를 냈는데요, 강원도의 상징인 감자는 강원도의 우수한 특산품이기도 하지만, 타지 사람들에게는(타지에 있을 때는 저희도) 감잣국, 감자도 등으로 놀림의 소재로써 사용되기도 합니다. 저희는 이런 모습들을 무기로 삼아 브랜드 정체성에 반영하기로 하였고, 강원도 - 감자도(都 도읍 도) - 감자도(島 섬 도) - 감자섬 ‘감자아일랜드라고 이름을 짓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하여 ‘감자아일랜드’가 세상에 나왔다.
학교 다니면서 술을 정말 많이 마셨다는 안홍준 대표는 바텐더로 일을 하면서 다양한 술의 세계를 접하게 되었고 막연하게 술의 제작과정에 호기심을 느끼던 중 미국 크래프트 맥주 중 IPA를 맛보면서 맥주의 매력에 빠졌단다.
“이때부터 맥주에 대한 열정이 생긴 것 같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들을 담은 나만의 맥주를 만들어보고 싶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에 입문하게 되는 많은 사람이 그렇듯 한 잔의 IPA(India Pale Ale)가 감자아일랜드의 동기부여가 되었으니 확실히 매력적인 스타일의 맥주인 것은 분명하겠다.
그렇게 시작한 그들의 맥주 이야기가 궁금하고 재미있어서 계속 질문을 이어갔다. 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몇 개 답변은 직접 들어보자.
Q: 양조장 이름부터 강원도 로컬의 특징을 살리고 맥주도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여 개발된 맥주가 많은 것 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술은 예로부터 지역에서 자란 농산물 중 잉여 농산물을 활용해 농산물의 처리 비용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생성하며 지역과 상생하며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제맥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에, 자연스럽게 산업의 성장이 지역 농가의 성장과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작은 움직임이지만, 지역의 우수한 원료 중 판매가 어려운 비 상품과 농산물을 활용한 맥주를 통해 지역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같은 조그마한 양조장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 대규모 양조장과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대형 양조장은 더 넓은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을 기쁘게 해준다면, 저희는 지역성을 살려 작지만 필요한 분들에게 만족감을 드린다면 이런 요소들이 저희 같은 작은 양조장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조금 더 지역성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Q: 얼마 전 옥수수 55%를 넣어서 만든 맥주를 개발했다고 하는데 기존의 옥수수 전분을 넣어 만든 대기업의 라거 맥주와 어떻게 다른가요?
A: 강원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은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최근에는 강원대학교 누룩 연구소의 김명동 교수님과 지역농산물 및 토착 효모를 활용한 맥주 개발에 대한 논의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개발 내용의 일환으로 강원도를 대표하는 또 다른 작물인 옥수수와 토종 효모를 활용한 맥주를 만들어봤는데 요, 해당 맥주는 옥수수전분이 아닌 옥수수를 건조하여 만든 파우더 형태의 옥수수를 사용했습니다.
아직은 개발단계이지만 앞으로 이취가 아닌 옥수수의 긍정적인 캐릭터를 맥주에 담은 새로운 장르의 맥주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 양조한 맥주는 라거와 에일 두 가지 종류로, 개인적으론 라거보다는 에일 효모로 만든 맥주가 조금 더 옥수수의 긍정적인 캐릭터를 살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Q: 팥을 넣은 스타우트는 아이디어가 참신한데요, 기획할 때와 결과물은 잘 나왔는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A: 사실 단팥 슷-타우뜨는 출시가 안 될 수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단팥의 캐릭터를 지금보다 더욱더 강하게 설정해서 상당히 긴가민가했습니다. 단팥의 향은 강했지만, 단팥이 가지고 있는 떫은 쓴맛과 기타 부정적인 향과 맛들이 너무 부각되었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단팥 슷-타우뜨의 몰트빌과 팥사용 방법을 수정했는데 다행히도 결과물이 만족스러워서 상업 규모로 양조하게 되었고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는 맥주로 자리 잡게 된 것 같습니다.
단팥 슷타우뜨는 인절미 같은 떡들과도 상당히 페어링이 좋고 디저트와의 상성 역시 훌륭합니다. 서빙할 때는 특제 인절미 가루를 리밍 하여 부족한 바디감을 채워주게 됩니다. 혹시 단팥 슷타우뜨를 접하실 계기가 있다면 꼭 인절미 가루나 인절미와 같이 드셔보세요! 그리고 겨울엔 붕어빵과 진심으로 잘 어울립니다 🙂
Q: 얼마 전 한정 판매했던 맥주 ‘오지고요’는 이름도 재미있고 판매 방식도 특이하던데, 이런 아이디어는 주로 어떻게 나
오고 실행이 되나요?
A: 주로 설거지를 하거나 샤워를 하다가 아이디어가 떠오르곤 합니다.
저희는 겨울에 어울리는 고도수 맥주 스타일인 벨지안 다크 스트롱과 벨지안 트리펠이라는 장르로 ‘악마와 천사’ 컨셉으로 조금 진지하고 무거운 컨셉으로 준비하고 있을 때, 지역특산주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협업하는 회사 <이쁜꽃>을 만나게 되었고, 협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다가 제품의 컨셉을 조금 더 ‘감자아일랜드와 이쁜꽃’ 답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오지속에서 느껴지는 고요함’ 이라는 의미의 ‘오지, 고요’ 라는 재미있는 이름을 붙이고, 판매방식과 마케팅 콘텐츠 등은 이쁜꽃이 전문이라 진행을 했는데요, 결국에는 1차 협업 제품의 소비자 반응이 좋아서 ‘고요’ 시리즈를 주기적으로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제 봄이니까 봄에 걸맞은 새로운 고요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Q: 감자아일랜드 맥주를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맥주는 조금 더 생활과 밀착되어 언제든 편하게 마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음용성과 밸런스를 중심으로 기본 레시피를 설계합니다. 여기에 자칫 평범해질 수 있는 맥주에 여러 가지 이야기와 캐릭터를 입히는 작업을 합니다. 우리 맥주들의 스타일은 여느 양조장과 비슷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지만, 각 맥주별로 감자, 팥, 복숭아 등 다채로운 소재를 접목하여 향과 맛, 그리고 이야기를 추가해 ‘대중적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맥주’가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지역의 우수한 먹거리나 우리 동네의 이야기를 담아 우리가 위치한 지역과 소통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마시는 사람들로 하여금 단순한 한 잔으로 끝나지 않고 마시는 그 순간에 여러 가지 재미를 느끼게 하여, 그 순간을 가치있게 만들어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매일 양조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창업하는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가장 어려우면서 걱정이 되었던 부분은 자금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기도 전에 창업을 결심하였기 때문에 수중에 있는 자금이 맥주 제조라는 장치산업에 뛰어들기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또 사회 경험도 거의 없던 상황이라 정말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항상 고비가 되곤 했습니다. 그래서 1년 동안은 미친 듯이 자금을 모으고 우리의 전문성을 키우자고 다짐하고 사업을 결심한 첫해에 여러 지원사업 프로그램에 지원하고 경진대회에 참가해 자금을 확보하고 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사업 결심 1년 후 우리는 작지만 맥주를 만들 수 있는 공간과 설비를 완비했고, 사람들이 우리가 만든 맥주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펍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현재는 춘천 시내에 2호점을 준비하고 있고, 생산설비도 조금 더 증축하게 되었습니다.
Q: 맥주 양조장을 꿈꾸는 학생이나 청년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맥주는 사서 마실 때가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농담입니다.^^)
사실 창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은 자금인 것도 맞지만 더 중요한 요소는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리에 떠오른 것들을 생각에서 멈추면 단순한 망상일 뿐입니다.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주저 말고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사회생활 하면서 겪게 될 여러 가지 문제들을 사업을 준비하면서 압축된 기간 동안 엄청난 속도로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빠른 속도로 한 개인이 성장할 수 있고, 개인의 성장은 내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성장과 직결됩니다.
‘시간이 흘러 후회하게 될 거라면, 해보고 후회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창업을 결심하였습니다. 젊으니까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창업자에게 젊음은 굉장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감자 아일랜드는 어떤 양조장이 되고 싶고 어떤 꿈을 꾸고 있나요?
A: 감자아일랜드는 ‘대중적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맥주’를 만드는 강원도 거점 브랜드가 되는 것을 지향합니다. 지역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가 되고, 지역의 여러 가지 소재들을 활용한 생산품을 바탕으로 넓은 지역으로 전달할 수 있는 양조장이 될 것입니다.
“지방의 소규모 양조장은 자금도 많지 않고 유통하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전국의 수많은 양조장을 방문하고 취재하다 보면 종종 이런 질문을 받곤 하는데, 필자는 주저 없이 대답한다. ‘로컬 콘텐츠를 접목하고 로컬 사람들의 마음을 얻으면 전국구가 될 수 있다’고…
아직 시작한 지 2년이 채 되지 않은 감자 아일랜드는 소규모 크래프트 맥주가 지향해야 하는 로컬 맥주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하고 지역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마음을 얻어가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크래프트 맥주의 매력을 전국으로 뽐내고 있다. 감자는 강원도 특산물이지만 감자 맥주는 대한민국의 특산물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지역 농산물은 1차 산업이지만 그것이 맥주로 생산되면 2차 산업이 되고 전국으로 유통이 되면 3차, 사람들이 감자아일랜드를 많이 찾아가면 관광 산업이 되고 그게 6차 산업인 것이다.
훗날 감자아일랜드의 이름과 같이 무인도를 하나 구매해서 맥주와 음악, 휴식을 테마로 한 복합 문화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라고 말하는 당찬 젊은 감자들의 꿈이 꼭 실현되기를 소원한다.
감자아일랜드
주소 강원도 춘천시 사우로 163
인스타그램 @gamja_island